본문 바로가기
투자이야기

ETF는 딱 두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.

by 항상 새롭다~ 2021. 11. 15.
반응형
주가변동표

etf는 딱 두 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.
규칙바구니 이렇게 두 가지만 기억하면 좋습니다.
규칙은 말그대로 규칙을 정하는 겁니다.
미국의 대표기업을 모아놓은 회사들만 모아서 만든 etf가 있고 한국의 대표기업을 모아놓은 etf는 코스피 200 이 모든 것들을 바구니에 담습니다.

그리고 이 바구니를 통째로 거래를 하는겁니다.
이러면 내가 etf한주를 샀다 라고 가정을 한다면 이 바구니 안에 들어있는 종목들이 다 따라온다는 겁니다.
먼저 미국의 대표 etf인 spy500라는 대표 etf를 예를 들자면 애플, 마이크로소프트, 테슬라 이러한 종목들이 비중에 따라서 담겨있습니다.
그러면 내가 spy500를 한주 산다고 한다면 500개의 종목들이 다 포함이 되어있다고 보면 됩니다.

그렇다면 왜 etf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?
첫번째는 손쉬운 분산투자입니다.
아까 말씀드렸듯이 spy500이라는 etf한주를 사게 되면 500개 종목이 다 따라오기 때문에
내가 하나하나 500개 종목을 다 담을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.

두번째 장점은 다양성입니다.
주식이나 채권 원자재 모든 것에 골라서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.
내가 만약에 조심스러운 투자를 하고 싶다고 하면 그에 맞는 etf를 고를 수가 있고
아니면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거기에 맞는 투자를 할 수가 있다는 겁니다.
실지로 주식보다도 더 많은 돈이 etf에서 움직이고 있다고 합니다.
맘 편한 투자를 바라신다면 etf도 한번 공부해보시는 게 좋습니다.



728x90
반응형

댓글